국유재산 용도폐지 신청 및 일반재산 매수 신청 실무

국유재산 용도폐지 신청과 용도폐지된 국유재산에 대한 매수 신청 실무과정을 간단하게 설명드릴까 합니다. 국유재산은 국가가 소유하고 관리하는 재산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지만, 특정 국유재산이 더 이상 그 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공공의 필요성이 감소할 경우, 해당 재산을 다른 용도로 전환하거나 처분하기 위해 ‘용도폐지’라는 절차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유재산(행정재산) 용도폐지와 국유재산(일반재산) 매수 신청 그 실무 절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유재산 구분(행정재산,일반재산)


국유재산은 국가가 소유한 모든 유형 및 무형의 재산을 포함하며, 이는 법령에 따라 관리되고 사용되는데요. 국유재산은 크게 공공의 목적에 사용되는 행정재산과 그렇지 않은 일반재산으로 구분됩니다.

  • 행정재산: 공공목적으로 사용되는 재산으로, 도로, 공원, 군사시설, 관공서 등 다양한 유형이 포함됩니다.
  • 일반재산: 행정재산으로 지정되지 않은 재산으로, 국가의 수익 창출을 위해 활용되거나 필요에 따라 처분할 수 있습니다.

 

국유재산 용도폐지

용도폐지는 특정 국유재산이 더 이상 공공 목적에 사용되지 않게 하거나, 그 목적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그 재산의 용도를 폐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용도폐지가 이루어진 재산은 일반재산으로 전환되며, 이후 매각, 임대, 또는 다른 형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용도폐지를 하지 않은 행정재산은 매각 등이 불가합니다.

 

국유재산 용도폐지 이유


공공 목적의 소멸

국유재산의 용도폐지는 공공 목적이 소멸되었거나, 더 이상 그 재산이 본래의 목적을 위해 필요하지 않을 때 이루어지는데요.

예를 들어, 도로 확장으로 인해 기존의 공공시설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는 경우, 해당 재산은 용도폐지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재산 관리

국유재산의 용도폐지는 효율적인 재산 관리를 위해 필요한데요.

사용되지 않거나, 공공의 필요성이 감소한 재산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은 국가 재정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용도폐지를 통해 불필요한 재산을 처분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함으로써, 국유재산의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유재산 용도폐지 및 매수 신청 실무


1단계 국유재산(행정재산) 용도폐지 신청 : 사업시행자 → 시군구(건설과 등)

2단계 국유재산(행정재산) 용도폐지 검토 및 처리 : 시군구 → 사업시행자

3단계 국유재산(행정재산) 인계인수 및 소유권 변동 공부정리 : 시군구 → 한국자산관리공사

4단계 국유재산(일반재산) 매수신청 : 사업시행자 → 한국자산관리공사

5단계 국유재산(일반재산) 매각검토 및 처분결정 : 한국자산관리공사

6단계 국유재산(일반재산) 매각금액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 : 한국자산관리공사 → 감정평가법인 등

7단계 국유재산(일반재산) 매매계약체결 및 소유권이전등기 : 한국자산관리공사 → 사업시행자

 

맺은말

지금까지 국유재산 용도폐지 신청 및 일반재산 매수 신청 실무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국유재산의 용도폐지는 국가 재산의 효율적 관리와 공공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중요한 절차인데요. 이 절차를 통해 사용되지 않거나 필요성이 감소한 재산을 처분하거나 다른 용도로 전환함으로써, 국가 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국유재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접근할 때는 반드시 시군구 담당자와 사전 협의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체크 공유재산 영구시설물 축조 금지 원칙과 예외사항
체크 국공유재산 용도폐지 정의 근거 검토사항 진행절차 주의점 실무 사례
체크 무상귀속과 기부채납 차이점
체크 새로운 길, AI를 활용한 수익 창출의 비밀
체크 사회초년생 연금저축 활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