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분쟁과 국제유가 5% 급등 사유

제롬 파월 의장의 비둘기 발언으로 미국 증시가 크게 상승한 가운데, 국제유가도 5% 넘게 급등했는데요. 국제유가가 급등한 이유는 이란과 이스라엘 간의 분쟁이 격화됨에 따라 유가가 급등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향후 이란의 대응 방법과 여타 중동 국가들의 반응은 국제유가의 안정 여부를 결정지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하마스 지도자 하니예 사망과 이란 반응


하마스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가 이란 방문 중 폭격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이 사태는 110여 개국의 외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란 대통령 페제시키안의 취임식 기간 중 발생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니예가 이란 의회에 참석한 후 몇 시간 만에 폭격을 당했기 때문에 이란의 공격적인 대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란 내 군사적 대응 가능성

하니예의 암살 사건이 발생한 테헤란은 이란의 수도로, 공중 방어망이 잘 갖추어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에 의해 방어망이 뚫린 점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이는 이란 군 내부에서 공격적인 성향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으며,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 페제시키안 대통령, 이슬람 혁명수비대 모두 하니예 암살에 대한 보복을 언급한 상황인데요.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대응 방식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모양입니다.

 

국제사회 반응과 긴급 유엔 안보리 회의


이란의 요청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가 개최되었는데요.

유엔 사무총장은 가자지구 휴전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금 상황에서 갈등이 확대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EU는 모든 당사자들에게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피할 것을 촉구했는데요. 미국 국무부는 하니예의 사망이 이스라엘의 소행인지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중동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한 듯 보입니다.

그런 점을 반영하듯이, 미국은 레바논에 대한 자국민 여행 금지를 발표했습니다.

 

국제유가에 미친 영향

이란-이스라엘 분쟁의 격화는 국제유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제유가는 5% 넘게 급등했으며,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지면서 금 가격은 2,500달러에 근접했습니다. 국채 금리는 FOMC와 경제 지표를 소화하며 하락했지만, 이번 사태로 인한 영향도 있었습니다.

달러화는 엔화 강세로 인해 약세를 보였지만, 약세폭은 축소되었습니다. 대체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진 점이 금융 시장에 나타난 주요 변화로 보입니다.

 

맺은말

지금까지 국제유가 급등한 사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란-이스라엘 분쟁의 향후 전개는 국제 경제에, 특히, 국제유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란의 대응 방식과 국제사회의 중재 노력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상황이 안정되기를 바라지만, 현재로서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체크 이더리움 현물 ETF 새로운 투자 시대 개막
체크 상장 임박 IPO 아이빔테크놀로지 공모주 청약 가이드
체크 독일 정부 비트코인 전량 매각 시장에 미친 영향과 전망
체크 새로운 길, AI를 활용한 수익 창출의 비밀
체크 사회초년생 연금저축 활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