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방법 4탄- 채권가격은 시중금리와 반대

채권투자 노하우 4탄-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채권투자 노하우와 주의할 점 등 이전 포스팅은 아래 박스에서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채권투자방법 – 채권가격은 시중금리와 반대


채권투자의 수익은 이자와 매입 및 매도 가격의 차이에서 발생합니다.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매입시점에서 수익률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에 채권을 매도하는 경우 매도시점의 채권가격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집니다. 채권의 가격은 시중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신규발행 채권의 금리가 높아져 낮은 금리로 이미 발행된 채권의 인기가 떨어지게 되어 가격이 하락합니다.

반대로 시중금리가 하락하면, 신규발행 채권의 금리가 기존 채권보다 낮아져 기존 채권의 인기가 올라가 가격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시중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채권의 가격 변화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중금리가 낮아져 채권가격 상승이 예상될 때에도 금리 변동이 천천히 이루어지게 되면 투자자금이 장기간 묶일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채권투자시 수익률 계산방법


채권의 이자수익률은 표면금리를 기준으로 산출되고, 자본수익률은 채권의 매입매도 가격의 차이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채권투자시 수익률 계산

이상으로 채권투자 노하우 4탄- 채권가격은 시중금리와 반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채권을 투자하기 전에는 관련 내용들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