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 노하우 2탄- 상품위험등급, 투자설명서, 신용평가서 확인

‘채권투자 노하우 2탄 – 상품위험등급, 투자설명서, 신용평가서 확인하기’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투자자들도 채권 투자 관심이 많아지면서 채권 투자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에 따른 위험성 역시 다양하므로, 채권 투자를 할려고 할 때는 채권특성 및 거래방법에 대한 이해를 하고 투자에 나서야 합니다.

1편에서는 ‘채권도 원금 손실 가능’ 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했는데요. 아직 안보신 분은 1편을  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권투자 전략 및 노하우 1탄 – 채권도 원금 손실 가능

채권이란?

채권은 채무자에 대한 채권자의 권리를 나타내는 금융상의 개념으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지급할 의무를 가지고 있는 재정적인 약속입니다. 이러한 채권은 종종 회사, 정부, 주식회사 등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권으로 사용되며, 투자자들에게 이자를 제공하고 일정 기간 후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채권 신용등급과 상품위험등급 반드시 확인하기


보통 투자자들은 채권을 투자할 때 신용평가회사가 평가한 신용등급만을 보지만,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평가한 상품위험등급도 확인해야 합니다.

금융회사는 채권을 판매할 때에는 신용평가회사가 부여한 신용등급 외에도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당 상품의 위험등급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해당 상품의 위험등급이 자신의 투자성향에 부합하는지 반드시 확인한 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의 신용등급 VS 투자성상품 위험등급


채권투자

투자설명서, 신용평가서 확인해야 하는 이유


투자자들은 대개 채권이 펀드나 파생결합증권보다 간단한 상품구조를 가지므로 수익률만 확인하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는 수익률과 만기 외에도 발행기관의 사업위험 등 원금회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동화채권의 경우, 개발사업의 특성, 신용보강 내용 등 위험요소가 많기 때문에 투자설명서나 신용평가서를 통해 관련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유동화채권이라는 생소한 용어가 나오는데요. 아래의 도표에 자세히 설명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동화채권이란?

유동화채권(ABSTB – Asset Backed Short Term Bond) 은 기업이나 정부 등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이 증권은 일정 기간 동안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하며, 발행자는 투자자에게 이자를 지급하고 원금 상환을 약속합니다.

유동화채권은 일반적으로 1년 미만의 짧은 기간 동안 유통되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단기 자금 조달이 필요한 기업이나 정부에서 많이 발행됩니다.

주로 금융 시장에서 거래되는 유동화채권은 투자자들이 구매하여 수익을 얻거나 자산을 다각화할 수 있는 증권입니다. 유동화채권의 가격과 수익률은 시장 상황과 신용 등급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리스크와 수익률 간의 관계도 존재합니다.

유동화채권의 주요 유형으로는 정부국채, 회사어음, 상업어음 등이 있으며, 각각 발행주체와 조달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설명서, 신용평가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금융회사나 한국예탁결제원, 금감원 홈페이지에서는 투자설명서나 신용평가서와 같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권투자

한국예탁결제원 바로가기

금융감독원 바로가기

마무리

이상으로 ‘채권투자 노하우 2탄 – 상품위험등급, 투자설명서, 신용평가서 확인’ 주제로 살펴봤습니다.

채권을 투자하기 전에는 관련 내용들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