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회사 창업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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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무역회사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들은 과거 살제 창업을 목표로 자료를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무역회사의 정의


무역회사(Trading Company)는 나라와 나라 사이에 서로 물품을 매매하는 일을 하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국제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수입하고 수출하는 일을 하는 회사이며, 우리나라 기준으로 삼성물산,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포스코대우, SK네트웍스, LG상사 등이 있습니다.


무역회사 창업하는 방법 1단계 – 업종구상과 선정하기


본인의 환경에 대한 고찰 – 조력자, 자금 등

모든 사람들이 돈을 벌고 싶어 하지만, 자신의 능력과 환경을 먼저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에 관하여 과거의 경력, 경험, 전공, 특기, 취미, 흥미, 관심 등을 살펴보아 특정 사업에 뛰어들 만한 소지를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것이 반드시 필수 사항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앞서 말한 것중에 무엇인가 한두 가지 정도는 독특하고 자신만의 것이 있어야 합니다.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더라도 자신의 건강은 물론, 가족집안 사항까지도 점검대상입니다. 많은 분들이 집안 사정이나 가족관계로 인해 사업에 착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사업을 한다고 할 때에 일을 같이 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협업 또는 협력관련자가 있는 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꿈과 생각은 있으나 사업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본인의 자금력 또는 자금동원력이 얼마쯤 되는 지를 점검하여야 하고, 자금의 성격도 고려 대상입니다.

자기자본일 지라도 특정 목적성이 이미 정해 있는 자금을 유용해서 사용하는 경우와 퇴직금, 부동산 판매대금, 상속유산, 사업정리 등의 자금을 사용하는 경우마다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타인자금을 활용하는 경우에도 은행같은 제도 금융권인지 아니면 사채와 같은 사금융인지도 그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사업체를 창업하는 것은 마치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 것과 똑같습니다. 자기 자신이 정리되지 아니한 상태에서는 사업의 착수 자체가 어려운 것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자기 자신의 점검하는 것이 매무 매우 중요합니다. 무작정 시작한다하는 것은 무모한 도전이며 실패하기 쉬운 첫 걸음이기 때문입니다.

품목선정- 어떤 것을 취급할 것인가?

어떤 것을 취급할 것인가? 우선 본인에게 맞는 것을 해야하는데 그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품목에 따라서 영업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먼저 제조업인가, 판매업이냐 또는 유통판매와 같은 서비스업이냐로 커다란 갈림 길이 있습니다.

제조해서 판매하는 경우에는 어떤 제품인가에 따라서 고려 할 점이 다르게 될 것입니. 우선 제품이 다음의 어느 카데고리인지를 알아봅니다.

  • 원재료성중간재, 부품성중간재
  • 기구성소모재
  • 일반대중소비재, 사치성소비재, 기호성소비재, 계절성소비재
  • 기술집약적제품, 노동집약적제품, 자본집약적제품

영업환경

  • 영업지역 및 장소 선정
  • 기존업계 동향 파악
  • 경쟁관계에 대한 벤치마킹

영업전략 포인트 – 어떻게 영업을 할것인가?

  • 판매방법 : 내수직판, 하청납품, 수출위주, 선내수후수출
  • 거래선구축 전략
  • 초기매출전략
  • 매출확대성장전략
  • 재무위험관리전략
  • 기술및 영업인력확보방안

사업계획 수립

  • 영업환경조사
  • 창업계획
  • 상품화계획 및 영업계획
  • 해외영업역량점검평가

무역회사 창업하는 방법 2단계 – 수입 역량 점검평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수출할 수 있나? 아니면 안해도 되나?”  이것을 검증하는 첫단계로서 준비상태에 대한 점검과 평가부터 해야 합니다.

수출에 대한 준비상태를 미리 점검하는 것은 논리적이고 조직적으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출준비성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질문사항에 대한 자문자답을 해서 평가해보는 것입니다.

회사의 수출을 결정하는 관련 요소들 중에는 많은 동기적 요소와 조직적 요소가 있을 것입니다.

수출을 위한 회사역량의 점검평가 – 동기적 요소

전반적인 장기 사업확대에 기여

회사의 목적이 장기에 걸처서 사업을 확대야 겠다면, 수출은 자연스럽게 고려 대상이 될 것입니다. 해외 시장에 대한 개발과 정착에는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잘 짜여진 계획에 따른다면, 수출은 성공 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국제 거래와 해외 시장개척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시장 기회를 잡을 수도 있고,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관계도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장사가 될만한 거래도 성사된다면, 그야말로 회사의 전반적인 목표와 관련되는 일이 될수 있습니다.

경쟁력 제고

국제 시장의 무대에 참여한다는 것은 전반적인 경쟁력을 향상 시킬수 있는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하게 됩니다. 국제적으로 판매함으로서 회사는 고객의 요구사항과 경쟁활동 그리고 경영기법등의 노하우를 얻을수 있습니다.

더욱이 국제적 경쟁에 의해서 회사는 신기술이나 상품에 관한 아이디어 그리고 거래 파트너를 구할 수도 있는 것이며, 그것은 회사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 될 것입니다.

독특한 기술과 전문성 개척

기술적 우위성 때문에 수출영역에 뛰어들었다면, 회사 상품이나 재산이 국제 시장안에서도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상품 품질과 전문성에서의 우수성은 그러한 이점을 갖고있지 않은 다른 경쟁자를 이겨내게 할수 있습니다.

기술적 경쟁력이 없으면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본다. 가령 예를 들면 제품 포장,  A/S, 신속한 납품 그리고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회전율 향상

만일 수출하는 이유가 자본의 즉각적인 회수에 있다면 그때에는 수출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출에서의 성공은 장기목표와 목적을 필요로 합니다.  단기수익은 무역에서는 즉시 실현되기가 어렵습니다.

성공할 만한 수출계획은 잘 생각해내서, 장기계획을 가지고,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국제적 관계를 구축해서 수출상품을 판매, 인도하는 것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회사는 수출에서 고객망 구축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의 시현 등과 같은 복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회사가 국제무역에 참여 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에 관련된 공식적인 동기요소들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국제무역에서의 금전적 이득은 장기적인 것입니다.


수출을 위한 회사역량의 점검평가 – 조직적 요소


다음은 회사의 수출참여에 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조직적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영 공약

수출에 대한 긍정적인 경영자의 다짐이야 말로 수출성공의 결정요소의 하나입니다. 경영자는 자신의 발언을 실천하기 위해 모든 그 의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수출 개발 과정에 일찍이 참여하면 그만큼 시장참여와 확대가 수월해 질수 있습니다.  경영자는 기꺼이 단기 이익을 희생하게 될 것이며,  국제적 고객을 확보하는 기간 동안은 그렇게 되겠지만 차츰 수출이 성공하면 국제시장에 범위를 넓혀가게 될 것입니다.

국제무역에 대한 예상한 기대를 설정하고, 계획에 대한 기대 투자 수익률과 그 수준을 구체화 해야 합니다.

자금 동원과 지원

경영자는 수출활동을 위한 적절한 예산을 확보해서 충분한 자금을 배분하려고 할 것입니다. 수출로서 활로를 찾으려고 하는 사업의 경우에는 운전자금, 제품수정, 해외 거래선에 대한 중기 신용 공여, 직원인건비, 통신비, 여행경비 등 자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처럼 필요한 자금을 동원해서 자금을 배정하는 능력에 제한을 받는 경우에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자금에 여유가 없다면 은행이나 중소기업관련 기관 또는 장기적 목적을 위해서 지원 받을수 있는 금융지원기관을 통해서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 전문성과 확약

국제적 경험을 가진 내부 직원이 있다면 국제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직원이 없다면 새로 채용하거나 또는 가능성 있는 사람을 훈련시켜서라도 활용해야 합니다.

취급 상품의 수출에 관한 무역관련 규정과 실무 관행을 아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수출에 관한 규정과 실무를 아는 직원 이외에도 해당 직원이 무역국의 언어나 문화 습관을 이해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언어로서 영어는 기본이지만,  무역국의 언어로 의사소통을 할수 있는 능력을 구비했다면 경쟁사보다 좋은 이점을 줄 것입니다.

생산 능력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 판매한다는 것은 제품 생산능력이나 실제 제품 생산을 필요로 합니다회사가 무역국의  규정이나 표준을 충족시킬수 있는 제품을 팔려면, 특정 국가에게 적합한 제조를 하는 데  필요한 시설과 장소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최소 주문 물량이 얼마인가도 알아야 합니다.  만일 이미 국내에 판매하고 있다면 추가 주문에 대응할수 있는 지, 그 여력이나 재고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회사의 수출목표

이익과 성장을 증대시키는 것은 수출의 주요 목표입니다. 그러나,  수출 계획을 세우고 국제적 관계를 맺고, 내부적으로 수출체제를 갖추는데에는  장기적인 접근을 취하게 되므로 회수도 오래걸린다는 사실을 인지해야만 합니다.

경쟁력 향상, 제품수명 연장, 국내시장에서 일어난 수익 편중의 시정균형화 등은 회사가 수출에서 얻어지는 부수적인 목표가 될 것입니다.

목표가 무엇이던 간에, 장기적으로 원가를 상쇄하는 이익이 기대된다면 생각해 볼만 합니다. 원가도 건질 수 없다면야 당연히 국내영업에 집중하고, 수출은 상황이 호전될 다음 기회를 노려봐야 할 것입니다.

조직적 측면에서 장기이익을 위해서 다소간의 단기적인 이익을 희생하겠다는 경영적 선언이 필요할 뿐만아니라, 생산과 재고능력의 확충이나 조직의 확대도 필요하게  됩니다.

수출을 위한 제품의 준비상태

조사해 봤더니 취급하는 제품이 국내 시장 반응이 아주 좋다고 하였다면, 유사한 조건과 시장을 갖는 다른 나라에서도 그렇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이 제품이 그곳에서도 잘 팔릴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해외 시장 조건은 국내와는 사회적으로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적으로 전혀 다르다는 점입니다. 제품 수출의 성공이 장애에 봉착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조사를 할때이러한 점들에 대해서 심층 파악하여야 한다.

아예 처음부터 국제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것도 좋은 결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제품을 수출용으로 전문화하고 싶다면, 목표시장이 가지는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적 특성을 검토하는데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입니다.

한번 목표 시장을 정했다면 제품 자체에 대한 검토가 필요 할 것입니다.  수출 가능 제품인가? 즉, 현실적으로 수출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에 대한 의도적인 질문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품의 변경이 필요한가 ?

제품이 각각 해당국의 규정과 표준에 일치하면 국제시장이라고 해도 제품에 대한 수정 없이 수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특별 검사 안전, 품질, 기술적합성 등을 충족 시켜야하는 엄격한 정부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국가에서는 인증서 검사서 그리고 쿼타제한 등과 같은 비관세 장벽이 여전히 강행되고  있는가 하면, 특정부류의 품목에 대한 관세와 조세를 부과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해외 판매를 위하여 제품을 고치거나 수정하는 비용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경우에도 원가를 상회하는 수익을 확실히 하여야만 합니다.

제품은 운용(조작)과 사용에 고가의 훈련비가 필요한가?

가동운영에 훈련이 필요한 제품의 경우에는 회사를 위한 유통업자 또는 대리점에게 보다 큰 책임을 주어야 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안도 정해두어야만 합니다.  만일 제품의 사용자가 추가적 훈련이 필요 없다면 제품의 수출가능성은 더욱 높아 질 것입니다.

상당한 A/S지원이 필요한 제품인가?

A/S에 상당한 지원이 필요하는 제품은 그러한 서비스에 어울리는 유통업자나 대리점으로 하여금 이를 취급하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판매후 지원은 유지보수, 부품재고 보유,  보증 등을 포함 할 것입니다.

유지보수는 기술적 지원 경비도 포함될 것이며, 부품 재고를 보유해야하는 경우에는 추가 재고와 운송비용이 추가될 것입니다.

다른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만한 다양성이 있는가?

다용도 제품인 경우에는 국제시장에서 아주 큰 잠재력을 갖게 됩니다.  새로운 시장에서 제품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유연한 제품은 수 많은 다양한 고객에게 관심을 끌수 있는 것입니다.

제품의 특이성이나 또는 차별성은 있는가?

독특한 모습을 갖춘 제품은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게하고,환영을 받게될 것입니다.

이러한 독특한 모습이라는 것은 특허, 우수한 품질, 뚜렷한 기술력, 또는 적용성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제품의 독특한 모습과 편리성, 우수한 A/S등을 보여 주어 경쟁자를 물리칠 수 있는 뚜렷한 우위를 확보해야만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만일 상품이 새롭고 독특하다면 잠재시장으로 진출을 도울수 있는 저가의 시장조사 방법이 있는지를 찾아 보아야  합니다.

특별한 수출면허가 필요한가?

수출전에 정부의 특별허가를 얻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테크 제품과 같은 이들 제품의 수출에는 수출면허가 필요합니다.

해외무역에 대한 제품적 요소에 대한 검토사항들이 만족스러운 것이라면, 회사의 수출에대한 가망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 외 행정적인 절차, 준비해야 될 것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약정서 작성


  • 발기인 또는 발기인조합 결성에 관한사항
  • 합작투자와의 사전약정
  • 지분구조와 경영참여에 관한 사항
  • 발기설립 또는 모집설립 계획
  • 설립초기와 개업초기 경영구조
  • 설립경과 약정사항
  • 설립과정 경과
  • 약정서 공증
  • 정관 초안 작성 및 발기인 또는 조합의 약정

법인설립과 창업절차


  • 사업주체의 결정 : 개인 또는 법인(주로 주식회사)
  • 발기설립과 모집설립 선택
  • 주식회사를 발기설립으로 창립하는 경우
    – 발기인 구성(투자배분등 투자합의서 체결)
    – 상호확인(등기소 컴퓨터에서 중복여부 사전확인)
    – 정관작성(필수기재사항 및 선택기재사항)
    – 발기인 발행주식 전액청약 인수
    – 정관공증
    – 발행주식가액 납부(일반적으로 은행에)
    – 발기인총회(회의록작성)
    – 이사 감사 선임
    – 법원에 검사인 선임신청(현물출자 있는 경우)
    – 검사인 조사결과보고와 인정공문송달(현물출자의경우)
  • 주식회사를 모집설립으로 창립하는 경우
    – 발기인조합설립
    – 발행자본금중 발기인인수금액과 잔여주식 인수모집 결정
    – 설립취지서 및 사업계획서 작성
    – 주식 인수취급소 지정(보통은 은행)
    – 주식청약서작성
    – 발기인조합 총회 개최(설립중법인의 규칙제정)
    – 청약에 따른 주식인수 통지
    – 주식인수대금납입 (지정은행에 주식발행금액 예치)
    – 인수대금미납입분처분
  • 창립총회와 법인등기
    – 총회개최통보(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에게)
    – 창립총회(정관확정, 이사 대표이사 감사 선임, 창업비 승인)
    – 이사회 개최 (상근이사 개별 보수등 결정)
    – 주발행금액 은행예치(등기소 제출용 예치증교부)
    – 설립등기신청(상업등기소에서 먼저 상호중복 여부확인 )
    – 등기부등본 교부
    – 주식발행금액 반환, 발행자본금으로 입금, 현물출자 부동산 소유권 명의변경

사업자등록과 영업신고

  • 법인설립세무서신고(법인의경우)
  • 세무서 사업자등록필증교부 (법인 및 개인 )
  • 은행계좌설정 임직원보험가입
  • 신설시설 행정 신고(차량 전화 수도등)
  • 업종에 따른 취급인허가

무역업신고와 고유번호


무역업과 고유번호

무역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자기명의로 수출과 수입을 계속 반복하여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련 법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무역업 종래의 허가제와 등록제를 폐지하고, 무역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나 신청을 하면, 무역업 고유번호를 부여받아 수출입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외무역법 제2조 제1호)
따라서, 무역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 수임기관(한국무역협회)에 신청하여 무역업 고유번호를 받아야 한다.(무역관리규정 제3-5-1조 3항)

만일 이를 부여받지 아니한 업체가 수출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무역업 고유번호를 부여받은 업체를 통해 수출입대행을 의뢰하여 신청업체의 명의로 수출입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이때 수출입의 허용범위는모든 물품의 수출입이 됩니다.

단, 일부 품목에 따라서는 수출입 승인대상품목인 경우 해당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무역업 고유번호 신청 및 부여

무역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및 법인으로서 무역업 고유번호의 신청 및 부여는 별지 제1-1호의 서식에 의해야 하며, 우편,팩시밀리, 전자메일, 전자문서교환시스템(EDI) 등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고유번호를 부여받은 무역업자는 상호, 대표자, 주소, 전화번호 등의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별지 제1-2호의 서식으로 변동사실을 신속히 한국무역협회장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무역업고유번호 부여(신청)서는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https://www.kita.net)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서식 다운받기

이상으로 무역회사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보완하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다하셨으면 해외로 영역을 확장하셔서 우리나라의 이미지 개선하는 데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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